본문 바로가기

정보

베이킹소다, 구연산, 과탄산소다 활용법

반응형

살림하다보면 베이킹소다, 구연산, 과탄산소다 이야기 꼭 한번쯤은 듣게 되는 데요

저는 그 동안 베이킹소다만 쓰다가 요번에 구연산, 과탄산소다도 구매해봤어요

구연산은 아직 안 써봤고 과탄산소다로 찌든때 빼기 했는데 진짜 괜찮더라구요!!

*뜨거운 물에 과탄산소다를 녹여서 빨랫감 담궈 두심 됩니다

 

이번에 구매하면서 베이킹소다, 구연산, 과탄산소다 활용법이 같이 와서 저도 두고두고 볼겸 포스팅해봅니다 ^^

 

 ★ 베이킹소다 활용법

베이킹소다는 물을 적게 써야 효과가 높다.

1. 채소, 과일세척: 잎채소나 껍질이 약한 과일은 소다용액을 만들어 헹구듯이 씻어준 후 흐르는 물에 씻는다. 껍질이 단단한 과일이나 채소는 소다가루를 골고루 뿌려 문지른 후 물로 씻는다.

2. 기름기 있는 그릇 설거지 할 때: 수세미에 주방세제를 묻혀서 거품낸 후 그위에 소다가루를 살짝 뿌려서 닦으면 뽀득거리며 잘 닦인다.

3. 냉장고 냄새잡기: 종이컵에 소다가루를 넣고 냉장고 안 한쪽 구석에 놓아두면 탈취제로 효과적이다. (소다가 딱딱해지면 교체 - 딱딱해진 소다는 청소용이나 빨래용으로 재사용 할 수 있다.)

4. 눌러붙거나 탄 냄비: 소다가루를 탄 냄비에 한 스푼 정도 넣고 물에 녹인 후 15분정도 끓여준다. 잘 지워지지 않는 묵은 때는 그릇을 물에 적시고 소다가루를 표면에 골고루 뿌리고 하룻밤정도 놓아두었다가 닦아준다.

5. 플라스틱 용기, 도마 냄새 제거: 김치통이나 반찬 그릇에 베어있는 냄새는 소다용액으로 세척하고 냄새가 심하면 소다용액을 하룻밤 담가두었다가 씻는다.

6. 씽크대 배수관: 소다가루 2스푼을 씽크대에 뿌려주고 구연산수를 함께 뿌리면 효과가 좋다. 구연산수 대신 식초를 사용해도 좋다.

7. 행주: 소다가루와 구연산을 한 스푼씩 섞어 뜨거운 물에 담가놓는다.

8. 화장실 변기, 세면대 청소: 소다가루를 뿌리고 10분 후 청소해준다.

9. 빗, 브러쉬빗: 따뜻한 물에 소다가루를 녹여 2시간 정도 담가둔 후 닦는다.

10. 세안할 때: 세수할 때 소다가루 한 스푼정도를 풀어 세안하면 각질제거에 효과적이며 클렌징폼과 소다가루를 약간 섞어 사용해도 각질제거에 효과적이다.  

11. 욕조목욕: 물을 채운 욕조에 반컵(종이컵기준)정도의 소다가루를 푼 후 몸을 담그면 모공속의 피지와 땀을 깨끗이 씻어줘서 부드러우 피부로 만들어 준다.

12. 구강 청정제: 소다가루를 치약 위에 뿌려 양치를 하거나 소다용액을 만들어 입안을 헹궈주면 구강 청정제 역할을 한다.

13. 손, 발 세척: 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고 3티스푼 정도의 소다가루를 풀고 그 물에 발을 담그면 발 스크럽 기능과 동시에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.

14. 카펫 청소: 소다가루를 카펫 위에 골고루 뿌리고 15분 후 진공청소기로 청소하면 사이사이 먼지와 나쁜 냄새까지 제거된다.  

15. 신발장 관리: 소다가루를 종이컵이나 작은 종이박스에 담아 칸칸마다 놓으면 냄새가 제거된다.

16. 쓰레기통의 악취: 쓰레기통 밑바닥에 소다가루를 뿌려놓는다. 냄새나는 음식물쓰레기 버릴 땐 중간에 틈틈이 뿌려주면 악취를 줄일 수 있다.

17. 세탁: 여름철 빨래에서 냄새날 때 소다만 넣고 살짝 돌려준 후 하룻밤 정도 그냥 두었다가 세제를 넣어 빨래하면 냄새가 없어진다.

<주의사항>

-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

- 약알칼리성으로 금속제품을 부식시킬 수 있으니 주의

-사용 후 성분이 남지 않도록 깨끗이 닦는다

 

 

★ 구연산 활용법

구연산수는 장시간 보관하지 않는다. 

1. 구연산수 만드는 법: 2% 구연산수 = 물 200cc + 구연산 1티스푼, 5% 구연산수 = 물 200cc + 구연산 2티스푼

2. 도마나 칼, 그릇, 수저 등 소독: 구연산수를 충분히 뿌리고 5분후 헹구면 살균효과를 볼 수 있다. (식탁, 씽크대도 구연산수로 뿌리고 닦아내면 살균효과를 볼 수 있다. )

3. 과일, 야채 씻기: 10분 정도 담근 후 세척하면 농약잔류물 제거에 효과적이다.

4.가스렌지: 음식을 하고 난 후 열이 있을 때 구연산수를 뿌리고 행주로 닦아주면 깨끗해진다.

5. 전자레인지 내부 청소: 소다 페이스트로 닦아낸 뒤 구연산수 적신 행주로 닦아낸다.

6. 가습기: 구연산수를 분사하여 3~4분 후 씻어낸다.

7. 전기포트 내부 청소: 전기주전자에 물을 3분의 2정도 채우고 3%의 구연산수를 넣고 끓여준 후 물이 식으면 솔을 이용하여 닦아낸다.

8. 섬유유연제: 헹굼 마지막 단계에서 2% 구연산수를 한 컵(종이컵 기준)을 넣으면 섬유유연제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.

9. 린스대용: 세수대야에 구연산 1티스푼을 풀어서 헹군다.

9. 변기: 용변을 본 후 구연산수를 뿌려주면 소독 효과도 있고 냄새 제거에 효과적이다.

10. 비데노즐: 구연산수를 노즐에 뿌려준 뒤 물로 헹구어 준다. 

11. 곰팡이: 구연산과 베이킹소다를 1:1로 물을 넣고 걸쭉하게 만든 뒤 수세미에 묻혀 곰팡이가 있는 곳에 묻히고 30분 정도 후 수세미로 문질러 준다.

12. 바닥, 창문: 구연산수를 뿌린 후 걸레로 닦아준다.(장마철에는 뽀송거림을 느낄 수 있다.)

<주의사항>

- 여름철에는 변질의 우려가 있으니, 구연산수를 만들어 바로 사용   

- 식초보다 산성도가 높아 깨끗하게 닦아내지 않으면 용기나 기구를 상하게하므로 반드시 남아있지 않게 닦아내야 한다

- 염소계제품(락스)과 함께 섞어 사용 금지

- 눈에 들어갔을 경우 눈을 비비지 말고 깨끗한 물로 헹군다

 

 

★ 과탄산소다 활용법

과탄산소다는 세탁시 반드시 온수로 녹여서 부어주시거나 온수에 세탁한다. 형광증백제, 계면활성제가 첨가되지 않은 100% 산소계 살균표백제이므로 신생아, 유아의 기저귀나 의류 세탁하는데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.

1. 표백제: 세탁할 때 과탄산소다를 표백제로 사용할 때는 베이킹소다:과탄산소다:일반세제=1:1:1 비율로 삶거나 세탁한다. 얼룩제거효과와 표백효과에 좋다.

2. 세탁조 청소: 세탁기에 따뜻한 물을 가득 받아놓고 과탄산소다 2컵(종이컵 기준)을 따뜻한 물에 녹여서 세탁기에 넣은 후 10분 정도 살짝 돌려주고 6시간 정도 방치한 후 세탁코스 자동으로 작동을 시킨다.

3. 걸레 삶을 떄: 물 30L당 15g 비율로 삶아주면 찌든 때가 빠진다.

4. 부엌살균: 과탄산소다 희석액(온수 2L에 8g)에 도마나 조리기구를 15~30분 정도 담군 후 헹군다.

5. 의류 얼룩제거(혈액, 커피, 과즙): 과탄산소다를 온수에 녹여 30분 정도 담가둔 후 비벼서 세탁한다.

6. 찌든 때(와이셔츠, 모자, 신발 등):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를 온수에 진하게 녹여 부분 찌든때에 발라준 후 5~10분이 지난 후에 비벼서 세탁한다.

<주의사항>

- 분말상태로 보관해야 한다

- 염소계제품(락스 등)과 함께 사용하면 염소가스가 나와 위험하므로 사용 금지

- 울, 실크, 메탈 혼방 소재에는 사용 금지

- 연소성 물질과 함께 두면 자연적으로 불이 날 수 있음

반응형